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먹거리/고추 이야기

고추이야기

 

 

 

방앗간을 준비하면서 참 여러가지를 배우고 공부하며 익히게 됩니다.

그중에 새롭게 알아가는것 중에 한가지가 바로 고추 입니다....


처음알았습니다.. 고추가 분류항목이 가지과였다는 것을... 그리고 아메리카 대륙의 열대지역이 원산지였다고 합니다.

텃밭 농사를 통해서 고추는 몇번 경험을 해보았는데 참으로 어려운 작물중에 한가지 였습니다.


고추는 열대성 식품으로 늦봄붜 여름에 걸쳐 재배하는 우리나라 대표 양념재료 입니다. 

고추는 사실상 재배과정이 그리 녹록치 않은 작물입니다..

연작의 피해도 많고.. 각종 질병 및 해충들이 많이 좋아하는 작물입니다.

그러나 우리 실생활에 뗄레야 뗄수 없는 필수 식재료중에 한가지 입니다.


고추의 품종은 종류가 다양하고 지역에 따라 재배용도가 다양하나 우리나라에서 재배되고 있는 고추는 건과용과 풋고추용으로 크게 구분되고, 일부지역에는 홍고추용이나 수출용 착색단고추가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노지에서 주로 재배하는 매운맛을 많이 함유하는 건과용 고추의 재배 면적이 대부분이나 최근 노지 건과용 고추의 재배면적은 점차 줄어들고 생과용 풋고추의 재배면적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아직은 적은 면적이지만 수출용 착색단고추(파프리카) 재배면적과 생산량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이러한 다양한 종류의 고추 품종이 개발 보급됨에 따라 고추 품종의 선택은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건고추 품종의 구비조건

용도에 따라 적합한 품종을 선택하되 공통적으로 매운맛이 적당하고, 착색 건조기간이 빠르고, 고춧가루가 많고, 중대과종이면서 과실표면이 매끈하고, 과실이 줄기로부터 떨어져 수확하기 편하며, 생육후기까지 초세가 강하여 후기 수량이 많고, 역병, 바이러스, 반점세균병, 청고병 주요 병해에 견디는 힘이 있고, 습해에 강한 품종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품종들은 대부분 이러한 특성을 갖추고 있어 어느 품종이나 차이는 없지만 사전에 지역별 특성에 맞는 품종을 미리 선발하여 재배면적을 확대 하는 것이 좋습니다.

풋고추 품종의 구비조건

풋고추용으로도 최근 많은 품종들이 육성되어 판매되고 있는데 풋고추용으로는 초형이 직립형이나 반개장형으로 채광, 통풍 밀식에 유리한 품종, 개화시기가 빠르고 개화절위가 낮으며, 마디사이가 짧은 품종, 과장이 길며, 긴원통형이면서 과실표면이 진한 녹색으로 매끈한 품종, 낮은 온도, 햇빛이 부족한 조건에서도 개화 꽃가루 터짐이 잘되어 석과 발생이 적고 저온 신장력이 있는 품종, 단고추 계통은 토양의 건조, 낮은 온도 조건에서도 매운맛이 생기지 않는 품종, 역병, 바이러스, 반점세균병, 청고병 등에 견디는 힘이 있고, 습해에 강한 품종이 적당하고, 수출용일 경우는 수입국의 기호에 적합한 품종을 선택하여 재배하여야 합니다

'건강한 먹거리 > 고추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게 맞는 고추 구입 요령  (0) 2016.09.21
고추를 구입하기 전에...  (0) 2016.09.19
고추가루 올바른 보관법은  (0) 2015.04.07
고추가루 식별법  (0) 2015.04.06
좋은 고추 선별법  (0) 2015.04.06